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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장-2 변수의 크기와 오버플로우, 언더플로우

크흠…. 기존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티스토리에 요약하고, 컴퓨터에서 삭제하려는 목적으로 ‘컴퓨터공학’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. 그런데 이렇게 3년이 흘러버리니 1학년 때 적어둔 것들이 어떤 순서로 필기된건지 모르겠더군요. 순서가 뒤죽박죽이어서 후에 배울 것들을 앞 장에서 응용하고 있다 보니 게시글의 순서가 뒤죽박죽이 되어 버렸습니다. 티스토리의 경우 게시된 날짜를 기준으로 정렬되는 듯하여 모든 정리가 끝나면 다시 한번 순서를 조절하도록 하겠습니다.…… 자세히 보기 2장-2 변수의 크기와 오버플로우, 언더플로우

Windows 10 코어파킹 (4) 부스트클럭편 노트북편

모바일을 위한 코어파킹 코어파킹에 대한 포스트 제목이 “더 조용하게, 더 오래!”였지만 실제로 모바일이나 배터리에 관한 언급은 거의 없었습니다. 오히려 고성능 위주의 HEDT에 적절한 설정값을 공유하거나 추천해드렸습니다. 이번에는 모바일에 대하여 말해보려고 합니다. 클럭이 높을수록 에너지 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클럭이 낮게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. 단기적으로는 더 조용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발열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이 필요한…… 자세히 보기 Windows 10 코어파킹 (4) 부스트클럭편 노트북편

4장-2 비트 연산과 연산 순서

비트 연산, 시프트 연산, 연산 순서 2장 자료형에서 비트에 대한 얘기를 잠깐 하고 지나갔었죠? 컴퓨터는 모든 데이터를 0과 1로 저장합니다. 그걸 bit라고 하죠. 2진수로 볼 수 있습니다. 비트를 이용해 표현할 수 있는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. 1비트로는 0, 1. 2비트로는 00, 01, 10, 11. 3비트로는 000, 001, 010, 011, 100, 101, 110, 111. int는 4bytes(32bits)로 표현되는…… 자세히 보기 4장-2 비트 연산과 연산 순서

4장-1 산술 연산자

Computer의 의미는 연산 장치입니다.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연산을 시켜봐야겠죠? 산술연산자 + – * / % = 사칙연산 기본적으로 C언어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덧셈과 뺄셈은 +, -기호를 사용하면 됩니다. 곱셈과 나눗셈은 키보드에 기호가 없기 때문에 조금 다릅니다. 곱셈은 *, 나눗셈은 / 기호를 사용합니다. #include <stdio.h> int main(void){ printf(“20 X 30 =…… 자세히 보기 4장-1 산술 연산자

3장 printf scanf 함수

저수준 언어 언어의 수준(Level)은 상대적이지만 요즘은 코볼이나 어셈블리를 배우지 않는 점에서 C언어는 Low-Level 언어에 해당합니다. 코볼이나 어셈블리는 C언어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낮은 수준인 언어입니다. Level이 낮으면 하드웨어에 직접 엑세스하기 쉬워집니다. 그만큼 처리가 빨리지죠. 반면에 Level이 높아지면 복잡한 구조를 단순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코딩이 편해집니다. 속도는 느려지지만 쉬운 코딩으로 버그가 줄어들고,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…… 자세히 보기 3장 printf scanf 함수

2장-1 자료형

C언어에서는 변수를 저장하는데 그 변수의 형식을 지정해줘야 합니다. 서로 다른 형식끼리 구분해주기도 하고, 이 값을 어떻게 저장해야 할지 컴파일러에게 알려주기도 합니다. #include <stdio.h> int main() { int a; a = 10; printf(“a 의 값은 : %d”, a); return 0; } a라는 이름의 변수를 선언했습니다. 자료형은 int입니다. printf 함수를 호출합니다. a의 값은 : 10이라는 결과를 얻을…… 자세히 보기 2장-1 자료형

램 선택의 기준: 램 업그레이드가 필요할까?

to do : 용어 정리 & 본문 정리 이 글을 쓰는 이유 램 선택의 기준은 물론 ‘필요하냐 필요하지 않냐’가 기준입니다. 그런데, 그 필요성을 따지는 것을 단순한 체감으로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. 왜냐하면 사용자가 컴퓨터를 업그레이드를 하기도 전에 업그레이드 된 컴퓨터의 속도를 알 수 없기 때문이죠. 그래서 보통은 현재 컴퓨터 리소스(RAM, CPU 등)의 사용량을 확인합니다. 하지만 컴퓨터의…… 자세히 보기 램 선택의 기준: 램 업그레이드가 필요할까?

1장-1 Hello World

대체로 컴퓨터 언어에 대한 강좌라고 하면 이론적인 부분을 먼저 설명하고 그것을 활용한 예시 코드를 보여주게 마련입니다. 물론 종이 교재도 마찬가지구요. 하지만 좀 다른 접근으로 먼저 코드를 보고 나서 그 설명을 읽게 하고 싶었습니다. 개인적 경험으로는 이런 방법이 더 이해하기 쉬웠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설명해야 할 부분 중에서도 기초적인 부분은 먼저 설명해야 코드를 볼때 짐작이라도 가능한 부분이…… 자세히 보기 1장-1 Hello World

Tistory에 Flash Player 없이 사진 업로드하기

Flash Player Flash Player는 개선할 수 없는 보안 취약점을 발견한 이후로 점차 줄여가는 추세이다. 구조상 보안 취약점을 개선할 수 없거나, 대체제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개선의 필요성이 없는 것일수도 있다. 플래시를 최종적으로 개발하고 배포하는 Adobe사에서 Flash 대신 HTML5의 이용을 권장했고, Google 은 2017년부터 플래시를 이용한 Adsense 광고를 모두 제거하기로 했다. 네이버도 플래시를 이용한 보안 로그인을…… 자세히 보기 Tistory에 Flash Player 없이 사진 업로드하기

1인미디어 시대, 게임방송, 나도 해볼까? part.4 : 비교와 결론

결론 및 종합 앞서 소개한 녹화 방식에 따라 차이를 비교해보기로 한다. 레인보우식스 시즈의 벤치마킹 기능을 이용했다. 그래픽 옵션은 프리셋 최상에, 텍스처는 Very High, 안티앨리어싱과 텍스처 필터링은 끈 상태로 진행했다. 인코딩은 6000kbps로 설정했다. GPU는 소수연산에 효율적이기 때문에 그걸 강조하기 위해 전력소비도 비교해봤다. 전력소비는 소프트웨어 기반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. 게임 플레이 Time CPU [%] GPU…… 자세히 보기 1인미디어 시대, 게임방송, 나도 해볼까? part.4 : 비교와 결론